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잘키우기

고양이의 임신에서 출산까지 4. 신생묘 분유 먹이기

by 노묘나비네 2023. 6. 16.

반려고양이의 임신과 출산은 함께 사는 가족에게 축복이자 행복입니다. 중성화를 하지 않고 고양이의 임신과 출산을 계획한 분이라면, 임신을 위한 교배 시기부터 출산 용품 준비, 분만을 돕는 방법, 갓 태어난 새끼 고양이를 돌보는 방법 등 새로운 생명을 만드는 일에 관련된 사항들을 미리 꼼꼼하게 준비하여야 합니다. 이번 글은 지난 글에 이어 갓 태어난 새끼고양이에게 분유를 먹이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분유먹는 새끼 고양이 (출처: 반려동물 뉴스 '노트펫')

 

갓 태어난 새끼고양이에게 분유가 필요한 경우 

여러 이유로 어미젖을 못 먹는 새끼고양이에게는 사람이 분유를 먹여야 합니다. 출산한 어미고양이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젖이 잘 안 나올 수 있으며, 한배에서 태어난 새끼고양이들이 너무 많을 때에도 젖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하게 태어난 새끼고양이는 다른 형제들에게 치여 어미젖을 잘 빨지 못합니다. 혹은 어미 고양이가 모성이 부족하여 새끼고양이를 돌보지 않아 젖을 물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여러 이유로 갓 태어난 새끼고양이가 어미의 젖을 먹지 못하는 경우, 사람이 분유를 먹여주어야 합니다.  

 

몸이 따뜻하지 않으면 분유도 잘 먹지 못하고 소화시키기도 어렵기 때문에, 분유를 먹이기 전에 새끼고양이의 몸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출산 후 3~5일 동안 어미고양이에게서 나오는 젖은 '초유'라고 불리며 고단백, 고지방에 면역성분이 풍부하므로 새끼고양이에게 꼭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초유를 먹지 못한 새끼고양이는 반려동물용품점에서 파는 인공초유를 3일 정도 먹이면 됩니다. 그러나 초유가 중요하다고 해서 분유 대신 계속 초유를 급여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태어난 직후부터 3일 정도만 초유를 먹이고, 이후에는 분유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 먹는 새끼 고양이 (출처: 오늘동물병원)

 

분유의 선택과 먹이는 방법 

분유는 고양이 전용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는 강아지와 고양이가 함께 먹을 수 있는 견묘 겸용 분유 제품도 있지만, 고양이가 이러한 제품을 먹을 경우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젖병은 병원이나 동물용품점에서 파는 작은 동물용 젖병을 이용합니다. 분유의 온도는 사람의 체온과 비슷한 온도, 즉 손등에 한 방울 떨어뜨려서 미지근한 정도가 적절합니다. 분유는 3~4시간 간격으로 먹이되 한 끼 급여량을 30ml에서 시작하여 차차 늘리고, 한 달이 넘은 새끼고양이에게는 한 끼에 60ml씩 먹입니다. 분유를 먹일 때 배를 위로 뉘이면 잘 삼키지 못하여 기도로 분유가 넘어가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미고양이의 젖을 빨 때와 비슷한 자세로 엎드려서 먹도록 해줍니다. 분유를 먹이고 5분 정도 지나면 등을 가볍게 두드리고 문질러 트림을 시킵니다. 그리고 잠시 기다렸다가 화장지나 부드러운 천에 따뜻한 물을 적셔서 항문과 요도 주변을 조심스럽게 문지르고 두드려주어 대소변을 받아내어야 합니다. 새끼고양이는 스스로 배변을 하지 못하므로 생후 4주 정도 되어 걸음마를 시작할 때까지는 이렇게 사람이 배변을 유도합니다. 

 

새끼고양이가 생후 2주가 지나면 이가 납니다. 이가 나면 젖병을 씹어 망가뜨릴 수 있으니, 일반 병원이나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60ml 크기의 플라스틱 물약병을 분유병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후 한 달이 되어 걸음마를 시작하면 분유에 어린 고양이용 사료를 잘게 부수거나 갈아서 섞어 줍니다. 이 것을 잘 먹는다면, 분유를 줄이고 사료를 늘려가면서 이유를 서서히 마칩니다. 생후 50일이 되면 분유를 거의 떼고 물에 살짝 불린 건조사료나 단단한 사료를 먹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고양이 분유

 

 

지금까지 어미젖을 먹을 수 없는 새끼고양이에게 사람이 직접 분유를 먹이며 돌보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갓 태어난 새끼고양이를 돌보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사랑과 관심입니다. 신생묘는 신생아와 다르지 않습니다. 매 순간 아기의 상태에 주의를 기울이며 사랑으로 돌봐주어야 합니다. 새로운 생명의 탄생이 부담이자 불행이 아닌, 축복이자 행복이 될 수 있도록 신중한 고민을 통하여 반려고양이의 교배와 임신, 출산을 결정하고, 태어난 새끼고양이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키워야겠습니다. 

 

 

고양이의 임신에서 출산까지 1. 교배와 임신

반려고양이의 임신과 출산은 고양이와 함께하는 가족에서 축복이자 행복입니다. 중성화를 하지 않고 고양이의 임신과 출산을 계획한 분이라면, 임신을 위한 교배 시기부터 출산 용품과 새끼 고

oldcat.tistory.com

 

 

고양이의 임신에서 출산까지 2. 출산

반려고양이의 임신과 출산은 고양이와 함께하는 가족에서 축복이자 행복입니다. 중성화를 하지 않고 고양이의 임신과 출산을 계획한 분이라면, 임신을 위한 교배 시기부터 출산 용품 준비, 분

oldcat.tistory.com

 

 

고양이의 임신에서 출산까지 3. 출산묘와 신생묘 돌보기

반려고양이의 임신과 출산은 함께 사는 가족에서 축복이자 행복입니다. 중성화를 하지 않고 고양이의 임신과 출산을 계획한 분이라면, 임신을 위한 교배 시기부터 출산 용품 준비, 분만을 돕는

oldcat.tistory.com

 

댓글